📜 시놉시스 |
왕의 자리에서 쫓겨나 제주로 유배된 광. 유배 1 년 만에 아들, 며느리, 부인을 모두 잃고 실의에 빠져 밤낮을 술로 지새우다가 기억상실증에 걸린다.
이를 가슴 아프게 여긴 나인 애영은 광의 기억을 되살리기 위해 광의 과거를 연극으로 꾸민다.
광대들 이 광의 처소에서 연극판을 벌이는데 광은 연극을 구경하다가 자신이 직접 왕 역할 을 맡아서 연기하기도 한다.
이런 가운데 기억이 돌아올 듯 말 듯 광은 혼란을 겪게 되는데…….
✏️️ 작품 의도ㅣ
신경학자 올리버 색스의 「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」에 소개된
코르사코프 증후군 (과거 어느 시점 이후의 기억을 상실하여, 그 시점의 나이로 착각하며 과거 시간 속 에서 살아가는 증상)을 광해군의 제주 유배생활에 대입한 이야기.
과거 속에 박제되어 망각의 늪에서 허우적거리며 과거와 단절된 의미 없는 현재만을 붙들 고 불연속적 시간을 살아가는 광의 모습과
연극으로 이를 치유해가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통해서 삶의 진정한 의미를 곱씹어보게 하는 연극.
📜 시놉시스 |
왕의 자리에서 쫓겨나 제주로 유배된 광. 유배 1 년 만에 아들, 며느리, 부인을 모두 잃고 실의에 빠져 밤낮을 술로 지새우다가 기억상실증에 걸린다. 이를 가슴 아프게 여긴 나인 애영은 광의 기억을 되살리기 위해 광의 과거를 연극으로 꾸민다.
광대들 이 광의 처소에서 연극판을 벌이는데 광은 연극을 구경하다가 자신이 직접 왕 역할 을 맡아서 연기하기도 한다. 이런 가운데 기억이 돌아올 듯 말 듯 광은 혼란을 겪게 되는데…….
✏️️ 작품 의도ㅣ
신경학자 올리버 색스의 「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」에 소개된 코르사코프 증후군 (과거 어느 시점 이후의 기억을 상실하여, 그 시점의 나이로 착각하며 과거 시간 속 에서 살아가는 증상)을 광해군의 제주 유배생활에 대입한 이야기.
과거 속에 박제되어 망각의 늪에서 허우적거리며 과거와 단절된 의미 없는 현재만을 붙들 고 불연속적 시간을 살아가는 광의 모습과 연극으로 이를 치유해가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통해서 삶의 진정한 의미를 곱씹어보게 하는 연극.

